2022년 12월 둘째 주, 마케팅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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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둘째 주, 마케팅 소식
2022/ 12/ 09

팬톤에서 2023년 올해의 컬러 ‘Viva Magenta(비바 마젠타)’를 공개했습니다. 비바 마젠타는 용감하고 겁이 없음을 상징하는 활기찬 색상이에요. 제한 없는 자기표현을 장려하고 삶에 대한 열정을 가진 사람들을 환영하는, 대담하고 위트 있는 새로운 레드 색상 ‘비바 마젠타’의 자세한 내용은 → 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기업 사용자도 사용 가능한 ‘태백은하수체’

 


 

강원도 태백시의 무료 서체를 소개합니다. ‘태백은하수체’는 태백의 청명한 하늘 아래 은하수를 모티브로 제작되었으며 대표 콘셉트는 ‘은하수, 별자리’, ‘유성’, ‘청정하늘, 곡선’입니다. 얇고 깨끗한 선이 특징인 ‘태백은하수체’는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거나 왜곡, 변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가독성을 위하여 8pt 이상의 크기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G마켓, 일본 항공권 판매가 최대 4배 급증했어요

 

이미지 출처: G마켓

 

연말 해외여행지로 어디를 선택하셨나요? G마켓이 최근 한 달간 해외 항공권 판매가 가장 많이 늘어난 여행지를 살펴봤더니 1~5위 모두 일본이 차지했대요. 19년도 동기간 대비 오사카 366%, 삿포로 305%, 후쿠오카 242%, 도쿄 210%, 오키나와 109% 예약이 급증했습니다. 일본은 현재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고 엔저 영향으로 경제적이기 때문에 예약이 급증한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일본 다음으로는 보홀, 나고야, 치앙마이, 방콕, 몰디브가 해외 항공권 판매 증가 여행지 6~10위를 차지했습니다. 

 

 

연 매출 1천억 원의 메가브랜드, 새우깡!

 

이미지 출처: 농심

 

새우깡은 1971년 출시된 우리나라 최초의 스낵으로 새우깡 한 봉지에는 5~7cm 크기의 생새우 4~5마리가 들어가는데, 새우의 맛을 극대화하기 위해 생새우를 갈아서 넣고 있대요. 2020년 새우깡은 ‘깡 열풍’을 타기도 했고, 꾸준한 마케팅을 이어오고 있는데 드디어 출시 51년 만에 연 매출 1천억 원의 메가브랜드에 올랐어요. 11월 누적 새우깡 브랜드(새우깡, 매운새우깡, 쌀새우깡, 새우깡블랙)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한 93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역시 스테디셀러는 영원하네요🎉

 

 

‘재벌집 막내아들’, 원작 매출 230배 증가해

 

이미지 출처: 네이버

 

요즘 흥행하는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은 4년 전 완결된 웹소설이 원작인데요. 웹소설이 웹툰과 드라마로 재조명 받으며 유료 결제자가 증가했대요. 네이버웹툰에 웹툰이 공개된 후 네이버시리즈의 웹소설 매출이 기존 대비 34배 증가했고 동명의 드라마가 방영되면서 원작 웹소설의 매출이 드라마 방영 전 대비 6배 뛰었어요. 전체적으로 분석한 결과 동명의 웹툰 론칭 전과 드라마 방영 후 10일간 네이버시리즈 매출을 비교했을 때 230배 증가라는 수치가 나왔다고. IP밸류체인의 시너지를 확인할 수 있었던 만큼 앞으로 IP를 발굴하고 확보하는 것이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2022 한국 유튜브 5대 트렌드

 

이미지 출처: 유튜브 블로그

 

2022년 인기 동영상 및 크리에이터 결산 리스트가 발표되었는데요. 리스트를 통해 정리된 5가지의 유튜브 트렌드가 공개되었습니다. 올해의 트렌드는 어땠을까요?

 

먼저 ‘공감을 자아내는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가 사랑받았습니다. 대표적으로  크리에이터 숏박스와 너덜트가 있어요. 다음으로는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튀르키예즈 온 더 블럭, 미노이의 요리조리처럼 ‘셀럽의 매력을 재발견하게 하는 토크쇼 시리즈’가 화제였어요. 꽉잡아윤기-Kwakyoongy, 성시경 SUNG SI KYUNG, 걍밍경처럼 ‘크리에이터의 면모를 보여주는 셀럽 크리에이터들’이 돋보였고요. ‘다양성이 돋보인 음악 분야’에서는 임영웅, 싸이, 빅뱅이, ‘멀티 포맷을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들’로는 침착맨, 1분요리 뚝딱이형, 레시피 읽어주는 여자가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 지금 트렌드 별 사랑받은 크리에이터를 확인해 보세요!

 

 

│알고 보면 더 예쁜 크리스마스 라이츠

 

이미지 출처: 신세계백화점 공식 유튜브

 

눈부신 크리스마스 미디어 파사드가 ‘Magical Winter Fantasy’를 콘셉트로 돌아왔습니다. 기차를 타고 아름다운 설경을 지나 도착한 마법의 성에서 펼쳐지는 크리스마스 파티를 담아냈대요. 스크린을 하나로 합치면서 작년보다 스크린의 면적을 1.5배 넓혔어요. 외관 디자인도 3년 만에 전면 교체했는데, 인더스트리얼 무드의 철제 구조물은 파리 오르세박물관의 유리 벽에서 영감을 얻어 구축했습니다. 

 

신세계의 크리스마스 미디어 파사드는 기획부터 제작, 시연까지 준비 기간만 무려 9개월이 걸리는 장기 프로젝트입니다. 매출과 직결되지는 않지만 상징적인 명소로서 세계적인 야간경관 랜드마크로 만들고자 하는 꿈이 담겼대요. 신세계다움을 담아내는 공간 브랜딩의 사례예요. 신세계 백화점 영업본부 VMD 팀 인터뷰를 확인해 보세요. 

 

실무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팁도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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